고혈압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혈압 수치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쓰이는데요. 가정용 측정기 있으면, 편하게 집에서 고혈압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정용 측정기의 사용법과 제가 사용하고 있는 내돈내산 제품의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며칠 전부터 아침에 일어나니 갑자기 뒷골이 당기더라고요. 그래서 작년에 사놓고 방치해 놓았던 가정용 혈압계가 떠올랐습니다. 2~3일 정도 쓰다가 서랍으로 직행했었거든요. 점심 먹고 쟀는데, 수축기 혈압이 155가 나와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원래 고혈압 전 단계로 알고 있는데, 너무 수치가 높아서 올바른 측정 방법을 찾아보니 방법이 틀렸더라고요. 다음 날, 아침 올바른 방법으로 측정했는데, 다행히 128/91/61로 전 단계가 나왔습니다.
고혈압과 비만은 다양한 성인병과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혈압 수치와 체중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보통 각각 집에 체중계는 하나씩은 가지고 계실 텐데요. 본인이 위험군에 속하시면, 휴대용이나 가정용 측정기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부모님 선물로도 제격입니다. 대한민국 30대 이상 성인 중 약 1/3이 해당한다고 하니 정말 높은 수치인데요. 높은 확률도 해당하는 부모님이 많이 계실 겁니다. 부모님 건강을 위해 측정기를 선물해 보세요. 현금은 덤으로요.^^
가정용 측정기를 사용하면, 집에서도 간단히 측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경각심을 갖게 해주는 주어, 건강 관리를 시작하게 해주는데요. 모든 질병은 예방이 최고이니, 다 같이 미리 관리합시다!
종류
가정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위 사진처럼 손목형과 커프형으로 2가지가 대표적입니다. 커프형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찍찍이 밴드를 팔꿈치 위에 감는 방식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종류입니다. 손목형의 장점은 휴대성이 더 뛰어나고, 착용이 더 간편합니다. 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커프형은 손목형보다는 휴대성과 착용성이 떨어지지만, 더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팔꿈치 위쪽으로 커프를 착용해야 해서 옷을 벗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요.
외출하셔서도 사용하실 것이 아니라면, 저 개인적으로는 커프형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차피 올바른 혈압 측정 시간은 아침 공복이나 저녁 잠자리 들기 전인데요. 이때는 집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커프형을 집에 거치해 놓고 사용하시는 더 합리적이라 판단됩니다. 건강 관리를 위해서 측정하는 것인데, 정확하게 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혈압 측정기 사용법
제가 사용하는 커프형 기준으로 소개해 드릴 텐데요. 측정 시기나 보는 방법은 동일하니, 정확한 방법은 각 제품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매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성이고 그다음이 편의성입니다. 가격이 조금 나가더라도,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사실 그렇게 비싸지도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 녹십자 커프형을 사용 중인데요. 오므론, 휴비딕 등 다른 좋은 브랜드도 있으니, 비교해서 취향에 맞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편의성은 손목형이 좋긴 한데, 정확성 때문에 커프형을 사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요.
측정 전 주의 사항
올바르게 혈압을 측정하시려면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지키셔야 하는데요. 화장실 다녀온 후 5분 이상 휴식을 취하고 측정하시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샤워나 목욕 전에 측정하셔야 되고, 측정 전 30분 이내 담배와 카페인을 드시면 안 됩니다. 일관성 있는 측정을 위해 주의 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혈압 측정 시간
하루 2번 측정을 권하는데요. 아침 측정과 저녁 측정입니다. 기상 후 1시간 이내, 식사나 약을 드시기 전에 공복으로 재셔야 합니다. 저녁은 잠자리에 눕기 전에 측정하시면 되고요.
혈압 측정 부위
커프형은 팔꿈치 위 2~3cm 위로 착용하시면 되는데요. 커프에 보통 올바른 위치 표시가 있을텐데요. 그 표시에 맞게, 그리고 너무 꽉 조이지 않게 착용하여서 측정하시면 됩니다.
보는 방법
혈압은 수축기 혈압(SYS)과 이완기 혈압(DIA)이 있는데요. 화면 맨 위가 수축기, 중간이 이완기, 맨 아래가 맥박입니다. 수축기 130, 이완기 80부터 경고 단계이며, 140/90 이상부터 고혈압에 해당합니다.
리뷰
저는 녹십자 MS 브랜드의 커프형 측정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돈내산이고 광고아닙니다!
날짜, 시간 설정과 메모리 기능만 있는 기본형 제품이고요. 이 기능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날짜, 시간 설정 방법은 제품마다 다르니,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셔서 설정해 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날짜, 시간을 설정하셔야 메모리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모리 기능은 과거에 측정했던 수치를 볼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단점
저는 팔뚝이 굵은 편이라 커프가 간신히 딱 맞는데요. 그래서 매번 옷을 벗고 측정해야 합니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더 치명적인 단점이고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도 얇은 옷이 아니라면 벗고 맨살에 측정해야 할 겁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 제품군의 최대 단점이 착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옷을 벗고 다시 입는 것이 매번 너무 번거로우니까요.
장점
착용이 불편한 것 외에는 다 만족하면서 사용 중입니다. 그리 비싸지도 않고요. 4만 원대에 샀던 것 같은데, 저렴한 돈으로 저의 건강을 챙길 수 있으니까요.
구매 시 주의 사항
커프형 같은 경우, 커프 사이즈를 미리 꼭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운 좋게 간신히 딱 맞았지만, 안 맞는 경우, 아예 측정이 불가하므로, 반품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시고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당뇨병 원인, 증상, 당뇨 검사와 치료 방법
- 혈당 정상치, 수치 낮추는 법, 공복혈당 장애 내리기
- 공복혈당 장애와 높은 이유, 100, 110, 120 수치 정상치로 내리기
- 혈당 스파이크 증상, 식곤증, 빠른 대처, 잡는 법
- 인슐린 저항성이란? 당뇨와 대사증후군에 걸리는 과정
- 인슐린 부족, 과다 증상과 인슐린 저항성 낮추는 방법
- 대사증후군이란? 원인과 증상, 관리 방법과 치료법
마무리
오늘은 간단히 가정용 측정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렴한 돈으로 본인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최고 가성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위험군에 해당한다면 꼭 구매하셔서 매일 측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우리 건강은 소중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