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혈압 측정기 종류, 사용법과 보는법, 리뷰

고혈압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혈압 수치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쓰이는데요. 가정용 측정기 있으면, 편하게 집에서 고혈압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정용 측정기의 사용법과 제가 사용하고 있는 내돈내산 제품의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가정용 혈압 측정기 사용법 썸네일

며칠 전부터 아침에 일어나니 갑자기 뒷골이 당기더라고요. 그래서 작년에 사놓고 방치해 놓았던 가정용 혈압계가 떠올랐습니다. 2~3일 정도 쓰다가 서랍으로 직행했었거든요. 점심 먹고 쟀는데, 수축기 혈압이 155가 나와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원래 고혈압 전 단계로 알고 있는데, 너무 수치가 높아서 올바른 측정 방법을 찾아보니 방법이 틀렸더라고요. 다음 날, 아침 올바른 방법으로 측정했는데, 다행히 128/91/61로 전 단계가 나왔습니다.

고혈압과 비만은 다양한 성인병과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혈압 수치와 체중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보통 각각 집에 체중계는 하나씩은 가지고 계실 텐데요. 본인이 위험군에 속하시면, 휴대용이나 가정용 측정기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부모님 선물로도 제격입니다. 대한민국 30대 이상 성인 중 약 1/3이 해당한다고 하니 정말 높은 수치인데요. 높은 확률도 해당하는 부모님이 많이 계실 겁니다. 부모님 건강을 위해 측정기를 선물해 보세요. 현금은 덤으로요.^^

가정용 측정기를 사용하면, 집에서도 간단히 측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경각심을 갖게 해주는 주어, 건강 관리를 시작하게 해주는데요. 모든 질병은 예방이 최고이니, 다 같이 미리 관리합시다!

종류

가정용 혈압 측정기 손목형

가정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위 사진처럼 손목형과 커프형으로 2가지가 대표적입니다. 커프형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찍찍이 밴드를 팔꿈치 위에 감는 방식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종류입니다. 손목형의 장점은 휴대성이 더 뛰어나고, 착용이 더 간편합니다. 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커프형은 손목형보다는 휴대성과 착용성이 떨어지지만, 더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팔꿈치 위쪽으로 커프를 착용해야 해서 옷을 벗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요.

외출하셔서도 사용하실 것이 아니라면, 저 개인적으로는 커프형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차피 올바른 혈압 측정 시간은 아침 공복이나 저녁 잠자리 들기 전인데요. 이때는 집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커프형을 집에 거치해 놓고 사용하시는 더 합리적이라 판단됩니다. 건강 관리를 위해서 측정하는 것인데, 정확하게 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혈압 측정기 사용법

가정용 혈압 측정기

제가 사용하는 커프형 기준으로 소개해 드릴 텐데요. 측정 시기나 보는 방법은 동일하니, 정확한 방법은 각 제품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매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성이고 그다음이 편의성입니다. 가격이 조금 나가더라도,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사실 그렇게 비싸지도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 녹십자 커프형을 사용 중인데요. 오므론, 휴비딕 등 다른 좋은 브랜드도 있으니, 비교해서 취향에 맞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편의성은 손목형이 좋긴 한데, 정확성 때문에 커프형을 사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요.

측정 전 주의 사항

올바르게 혈압을 측정하시려면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지키셔야 하는데요. 화장실 다녀온 후 5분 이상 휴식을 취하고 측정하시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샤워나 목욕 전에 측정하셔야 되고, 측정 전 30분 이내 담배와 카페인을 드시면 안 됩니다. 일관성 있는 측정을 위해 주의 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혈압 측정 시간

하루 2번 측정을 권하는데요. 아침 측정과 저녁 측정입니다. 기상 후 1시간 이내, 식사나 약을 드시기 전에 공복으로 재셔야 합니다. 저녁은 잠자리에 눕기 전에 측정하시면 되고요.

혈압 측정 부위

커프형은 팔꿈치 위 2~3cm 위로 착용하시면 되는데요. 커프에 보통 올바른 위치 표시가 있을텐데요. 그 표시에 맞게, 그리고 너무 꽉 조이지 않게 착용하여서 측정하시면 됩니다.

보는 방법

혈압은 수축기 혈압(SYS)과 이완기 혈압(DIA)이 있는데요. 화면 맨 위가 수축기, 중간이 이완기, 맨 아래가 맥박입니다. 수축기 130, 이완기 80부터 경고 단계이며, 140/90 이상부터 고혈압에 해당합니다.

리뷰

저는 녹십자 MS 브랜드의 커프형 측정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돈내산이고 광고아닙니다!

날짜, 시간 설정과 메모리 기능만 있는 기본형 제품이고요. 이 기능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날짜, 시간 설정 방법은 제품마다 다르니,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셔서 설정해 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날짜, 시간을 설정하셔야 메모리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모리 기능은 과거에 측정했던 수치를 볼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단점

저는 팔뚝이 굵은 편이라 커프가 간신히 딱 맞는데요. 그래서 매번 옷을 벗고 측정해야 합니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더 치명적인 단점이고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도 얇은 옷이 아니라면 벗고 맨살에 측정해야 할 겁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 제품군의 최대 단점이 착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옷을 벗고 다시 입는 것이 매번 너무 번거로우니까요.

장점

착용이 불편한 것 외에는 다 만족하면서 사용 중입니다. 그리 비싸지도 않고요. 4만 원대에 샀던 것 같은데, 저렴한 돈으로 저의 건강을 챙길 수 있으니까요.

구매 시 주의 사항

커프형 같은 경우, 커프 사이즈를 미리 꼭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운 좋게 간신히 딱 맞았지만, 안 맞는 경우, 아예 측정이 불가하므로, 반품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시고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무리

오늘은 간단히 가정용 측정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렴한 돈으로 본인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최고 가성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위험군에 해당한다면 꼭 구매하셔서 매일 측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우리 건강은 소중하니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