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맛탕 만들기, 올리고당으로 간단한 황금 레시피

우리가 휴게소에 들리면 꼭 사 먹게 되는 고구마 맛탕! 냄새로 사로잡히지만, 막상 먹어보면 생각보다 퍽퍽하고 맛이 안 나 실망하신 적 많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집에서 더 간편한 방법으로, 더 맛있게 만들어보겠습니다!

고구마 맛탕 만들기, 올리고당으로 간단한 황금 레시피 썸네일

고구마 맛탕 만들기

재료

  • 고구마 2개 반

양념

  • 식용유 1큰술
  • 물 200mL (종이컵 1컵)
  • 설탕 종이컵 1/3컵
  • 올리고당 종이컵 1/3컵

요리 순서

1 고구마 맛탕 만들기

1. 고구마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잘라 바로 찬물에 5분 정도 담가줍니다. 저는 아기와 함께 먹을 거라 좀 작게 잘랐어요. 이러면 양념이 더 잘 배여 더 맛있습니다.

너무 작으면 양념을 졸이는 과정에서 부서질 수 있으니 손가락 두 마디 크기 정도는 유지해주세요. 껍질은 감자 칼로 깎으면 훨씬 편합니다. 찬물에 바로 담가놔야 갈변되지 않고 전분이 빠집니다.

2 고구마 맛탕 만들기

2. 비닐봉지에 물기를 뺀 고구마를 넣고 식용유를 1큰술 넣어 마구 섞어줍니다.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저는 기름에 살짝 튀긴 효과를 내려고 하는 거에요. 붓으로 기름을 하나하나 발라도 되지만 우리는 시간을 단축해야 하니까요.

3 고구마 맛탕 만들기

3. 에어 프라이어에 넓게 깔고 180도 20분 구워줍니다. 아까 식용유를 바르지 않았어도 에어 프라이어에 굽기 때문에 충분히 단맛이 오르고 겉이 단단해집니다.

4 고구마 맛탕 만들기

4. 팬에 종이컵 1컵 분량의 물과 종이컵 ⅓ 분량의 설탕과 올리고당을 올리고 끓여줍니다. 이때 설탕과 올리고당을 섞을 필요가 절대 없어요! 녹아 없어질 때까지 인내를 가지고 기다립니다.

5 고구마 맛탕 만들기

5. 설탕이 다 녹으면 구운 고구마를 팬에 넓게 깔아줍니다. 이때, 아까 2번에서 식용유를 넣어서 굽지 않았다면 팬에 한 숟가락 부어주세요. 그래야 고구마가 나중에 서로 들러붙지 않습니다.

6 고구마 맛탕 만들기

6. 색이 노릇노릇해지고 살짝 타듯이 갈색을 띠는 고구마가 생기면 그때부터 뒤집어주면 됩니다. 아직 너무 자주 많이 뒤집어줄 필요는 없어요. 게다가 이미 한번 구운 고구마이기 때문에 속이 안 익을까 염려할 필요 없습니다.

7 고구마 맛탕 만들기

7. 소스가 다 없어질 때까지 졸여지면 통깨를 크게 한 숟가락 뿌립니다. 검은깨를 사용하면 더 먹음직스럽습니다. 아직 뜨거울 때 용기나 그릇에 옮겨야지 어설프게 식으면 팬에서 안 떨어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8 고구마 맛탕 만들기

완성샷입니다!

팬에 눌러붙은 설탕은 걱정 마세요.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을 가득 부어 다시 끓여주면 설탕이 녹고, 그 비율이 적기 때문에 잘 쓸려 버려집니다.

저는 이날 골뱅이무침, 계란만두와 함께 했습니다. 단짠으로 술안주와 잘 어울렸거든요. 고구마 맛탕은 디저트에 가까워서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고, 후식으로 내놓아도, 식혀서 먹어도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