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분리배출은 왜 해야 할까요? 환경 보호 목적도 크지만, 한국 같은 경우 더 이상 매립할 곳이 부족한 이유도 있습니다. 나날이 재활용품 분리수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분리수거하는지, 배출된 재활용 쓰레기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변신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왜 우리는 분리수거해야 할까요?
지구의 자원은 한정적이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재난 빈도수가 매년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산업화 시대 이후 시작된 급격한 탄소배출 증가가 주된 원인인데요. 지구의 평균 온도가 지속해서, 그리고 급격히 상승하여, 뉴스나 인터넷 매체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기후 재난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제품 생산을 중단하여 탄소배출을 멈춰야 하지만, 이것은 말 그대로 이상적인 이야기일 뿐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일상에서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하는 것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혁신이나, 이산화탄소 포집 같은 과학적 혁신이 일어날 때까지 말이죠.
전 세계적인 관점에선 환경오염 문제가 가장 큽니다. 하지만 한국으로 국한하면, 비단 환경오염 문제 때문만은 아닙니다. 물론 환경보호 목적도 크지만 갈수록 매립할 땅이 부족한 이유도 있습니다. 2018년부터 전 세계 쓰레기의 50% 이상을 받던 중국이 수입 규제를 시작하였는데요. 많은 나라들이 쓰레기 처리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에서 배출하는 쓰레기를 처리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뉴스도 이슈가 되었죠. 지구온난화로 기후 재난 빈도는 늘어나고 갈수록 매립할 땅은 부족해지는 지금! 분리수거의 중요성은 두 번 말해도 부족합니다.
2. 재활용품 분리수거 방법
일단 분리를 하려면 해당 물품이 재활용이 가능한지 알아야 합니다. 재활용품인지,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하는지, 아니면 특수한 방법을 거쳐야 하는 지, 본인이 구분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기초적인 구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쉽게 알아보는 분리수거 종류, 방법 =>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 재활용품을 일반쓰레기와 구분하여 종류별로 나눈다. (예시: 플라스틱은 플라스틱끼리)
- 재활용품 중 물로 헹구기 힘든 정도로 오염된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린다.
- 모든 재활용품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궈서, 같은 종류끼리 모아서 지정된 장소에 버린다.
- 지역에 따라 종이와 종이 팩은 구분한다. 노트에 붙은 플라스틱이나 스프링은 따로 버린다.
- 투명 페트병은 2023년 1월부터 따로 분리하여 버려야 한다. 페트병 등에 붙은 포장지나 라벨을 제거해서 버린다.
- 지역에 따라 캔도 철과 알루미늄을 구분한다. 부탄가스, 모기 스프레이는 구멍을 뚫고 가스를 비워서 버려야 한다.
- 유리병에 붙은 스티커는 떼기 힘들고, 나중에 세척 과정을 거치므로 무리해서 떼지 않아도 된다. 소주병, 맥주병, 탄산음료병은 뚜껑을 닫고 버려야 하며, 동네 마켓에 가지고 가면 돈을 준다.
- 스티로폼에 붙은 스티커 등을 제거하여 버린다. 많이 오염된 스티로폼은 부셔서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
- 전자제품은 1m 이상의 경우, 무상방문 수거 서비스(https://15990903.or.kr)를 이용할 수 있다. 1m 미만은, 해당 지자체에 맞게 배출하면 된다. (예시: 아파트 전용 수거함, 행정복지센터나 동사무소 전용 수거함)
- 형광등, 베터리, 헌 옷, 약 등은 전용 수거함에 버린다.
3. 재활용품 변신 과정
재활용품 별로 어떻게 분리배출 해야 하는지 알아봤는데요. 재활용 처리 과정은 크게 수거 => 선별 => 재활용 => 판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과 공정을 거쳐 다양한 제품으로 새로 태어나,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1. 수거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방법은 크게 분리수거와 업체 수거 2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분리수거: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출 방법입니다. 가정에서 종이, 플라스틱, 유리, 철, 고철, 의류 등 다양한 재활용품을 분리하여 지정된 장소에 버립니다.
- 업체 수거: 수거업체는 가정에서 처리가 힘든 대형 가전제품이나 가구들을 수거해 가는데요. 수거 항목에 따라 비용이 청구될 수 있고, 가구 같은 경우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거업체에 직접 수거 신청을 하시거나, 지정된 장소에 배출하셔야 합니다.
2. 선별
선별은 수집된 재활용품을 더 정확히 분류하는 과정입니다. 업체에서는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분류하는데요. 벨트 위로 흐르는 재활용품을 사람이 직접 손으로 분류하거나, 기계로 자동 분류를 합니다.
3. 재활용
업체에서 분류된 물품은 활용도에 따라 적합한 공장으로 보내져 다양한 방식으로 변신합니다.
- 종이: 폐지 분쇄기에서 분쇄된 후, 수분을 제거하고, 펄프 공정을 통해 새로운 종이로 재탄생됩니다.
- 플라스틱: 유용, 성형 등의 공정을 거쳐 새로운 플라스틱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 유리: 파쇄, 세척, 용융 등의 과정을 거쳐 다시 유리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상태가 좋은 소주병, 맥주병, 탄산음료병 등 같은 경우, 세척 과정을 통해 다시 판매됩니다.
- 금속, 캔, 고철: 해당 재활용품은 같은 재질로 나뉘어 분쇄, 파쇄, 세척, 융용 등 다양한 공정으로 거쳐 새로운 제품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 의류: 상태가 좋은 옷들은 세척, 분류, 재봉 등의 과정을 거쳐 중고 제품으로 판매됩니다.
4. 판매
이렇듯 재활용된 물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변신 과정을 거쳐, 새로운 제품으로 다시 태어나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4.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5. 마무리
간단히 분리 방법과 재활용 변신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분리수거는 우리의 지구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미래를 위해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에서 쉽게 실천해 보세요.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노력하면, 우리 모두가 함께하는 작은 노력이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