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인기순위 TOP 7, 우리나라 인기 반려묘 품종은?

고양이는 강아지와 함께 대표적인 반려동물 중 하나입니다. 깔끔하고 매력적인 성격으로 강아지보다 고양이를 더 선호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고양이 인기 순위 TOP 7에 대해 알아보고, 품종별 특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고양이 인기순위 TOP 7, 우리나라 인기 반려묘 품종은 썸네일

품종마다 특성과 성격, 그리고 매력이 다른 고양이입니다. 시간에 따라 순위는 변화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 사랑받는 품종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양이 인기 순위 TOP 7

1. 러시안블루

러시안 블루 고양이

우아한 외모와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많은 집사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품종입니다. 은회색 털과 녹색 눈을 가진 고양이로 차분하고 조용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내성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가족 구성원에게는 애정 표현이 많습니다. 지능이 높은 편으로 장난감을 통한 두뇌 게임을 좋아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품종에 속하며, 밀도 높은 털 때문에 주기적인 빗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털 빠짐은 적은 편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타 품종 대비 적은 것도 특징입니다.


2. 스코티시 폴드

스코티시 폴드

스코티시 폴드는 독특한 귀 모양과 애정 넘치는 성격으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품종입니다. 앞으로 접힌 귀가 대표적인 특징으로 유전적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한 특성입니다. 털이 짧은 편이지만 긴 털을 가진 변종인 ‘롱헤어 스코티시 폴드’도 있습니다.

매우 온화하고 친근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가족 구성원과 잘 어울립니다. 사람을 잘 따르고 애정이 많아 주인을 따라다니는 것도 좋아합니다. 호기심이 많아 놀이도 좋아하지만, 과격하거나 활동적인 편은 아닙니다.

특이한 접힌 귀 모양은 유전적 돌연변이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이 유전적 특성 때문에 골격과 관절이 약한 편이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털 관리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편이지만 롱헤어 변종은 정기적으로 빗질이 필요합니다.


3. 페르시안

페르시안 고양이

우아한 외모와 긴 털, 그리고 온화한 성격으로 매우 인기 있는 품종입니다. 특유의 고급스러움과 독특한 외모로 세계적으로도 선호도가 높습니다.

둥근 머리와 큰 눈, 짧고 넓은 코가 특징으로 특유의 우아한 표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긴 털과 풍성한 언더코트로 정기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대체로 온화하고 평온한 성격으로 조용한 생활을 선호합니다. 애정이 많고 주인을 따르지만 시끄러운 상황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유의 얼굴 구조로 호흡이나 치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긴 털로 매일 빗질이 필요하며 눈 주변 관리도 해야 합니다. 비만이 되기 쉬운 성격이므로 적절한 식단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4. 먼치킨

먼치킨 고양이

짧은 다리로 유명한 품종으로 “고양이계의 닥스훈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인공 교배가 아닌 자연 교배로 발생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짧은 다리로, 짧지만 비교적 균형 잡힌 체형을 유지합니다. 털 길이, 털 색상과 패턴 모두 다양합니다.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인 성격으로 놀이를 좋아하고 민첩한 편입니다. 사람을 잘 따르며 애정이 많습니다. 가족에게 유대감을 보이고 다른 반려동물과도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짧은 다리가 매력적이지만, 이 때문에 관절이나 척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정기적인 검진을 해야 합니다. 대체로 건강한 편입니다.


5. 벵갈

벵갈 고양이

벵갈 호랑이나, 표범을 연상시키는 레오파드 패턴이 특징인 품종입니다. 독특한 외모와 활동적인 성격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아시아의 야생 고양이인 레오파드 캣과 다른 품종과 교배로 탄생했습니다.

고급스러운 레오파드 무늬가 대표 특징입니다. 털 패턴에는 주로 점무늬나 대리석 무늬가 있으며, 털 색상은 금색, 갈색, 회색 등 다양한 편입니다. 중간 크기의 품종으로 근육질과 탄탄한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첩하고 운동 능력이 뛰어납니다.

사교적이고 애정이 많지만, 독립적인 성향도 강합니다. 가족과 강한 유대감을 가지며, 매우 활동적이고 놀이를 좋아합니다. 지능이 높아 훈련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건강한 품종으로 털 관리는 간단한 편입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빗질을 해주어야 피부 트러블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품종으로 충분히 운동과 놀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6. 노르웨이 숲 고양이

노르웨이 숲 고양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북유럽, 특히 노르웨이 숲에서 유래된 품종입니다. 견고한 체구와 긴 털, 뛰어난 운동 능력이 특징입니다.

중대형 품종으로 근육질인 편입니다. 긴 방수 외피와 풍성한 속털로 추운 날씨에도 강한 편입니다. 크고 뾰족한 귀 끝에는 털실이 있습니다. 매우 길고 풍성한 털이 있는 꼬리는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친근하고 사람을 잘 따르며, 가족과 유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립적인 성격이지만 사랑과 관심받는 것을 즐기기도 합니다. 다른 반려동물과도 잘지내며, 어린아이에게도 친근하고 인내심을 보이는 편입니다.

대체적으로 건강하고 장수하는 품종이지만 비대성 심근병증에 취약한 편입니다. 긴 털로 정기적인 빗질을 해줘야 합니다.


7. 메인쿤

메인쿤 고양이

북미에서 발생한 품종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품종 중 하나입니다. 체구가 크고 털이 풍성한 것이 특징이며 친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형 품종으로 털이 풍성하고 다리에는 긴 털바지가 있습니다. 귀가 크고 뾰족하며, 귀 끝에 털실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꼬리도 매우 길고 풍성한 털로 뒤덮여있습니다. 꼬리 길이가 몸길이와 비슷한 경우도 많습니다.

친근한 성격으로 사람을 잘 따르는 편이라 거대한 애교 쟁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족에게 유대감이 높고 어린이에게도 친근하게 대하는 편입니다. 지능이 높고 호기심이 많아, 상호작용 놀이를 즐깁니다.

대체로 건강한 품종에 속하지만, 유전적으로 심장 질환인 비대성 심근병증에 걸릴 수 있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긴 털로 주기적인 빗질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고양이 품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유용하였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