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원인, 증상, 기준,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복합적인 원인으로 혈압이 높아진 상태를 뜻하는데요.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완치 힘듭니다. 당뇨와 같이 한번 걸리게 되면,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고혈압의 정의와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원인, 증상, 기준, 낮추는 방법 썸네일

건강이 최고다, 건강 관리는 미리 해야 한다, 살려고 운동한다 등, 제가 조금 더 어렸을 때 주위 형들이나 선배들이 건강과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자주 이야기했었습니다. 하지만 크게 와 닿지 않았었죠. 보조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 먹는 걸 보면서 왜 저렇게까지 할까? 라고 생각했던 적도 있습니다.

근데 저도 30대 후반에 들어서니, 저도 영양제를 챙겨 먹고 운동을 시작하고 건강 관리에 힘 쏟게 되더라고요.^^; 하루하루 몸이 망가지는 게 느껴지고, 없던 병이 생기고, 있던 병은 더 악화가 되고요. 정말 살려고 반강제적으로 금연과 운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더 늦으면 되돌릴 수 없다고 몸으로 뼈저리게 느끼니 반강제적으로 자연스럽게 관리를 하게 되더라고요.

고혈압과 당뇨 둘 다 전 단계로 건강의 경고등이 떴습니다. 그래서 올해부터 운동, 스트레칭, 달리기하고 영양제도 꾸준히 챙겨 먹고 있습니다. 그중 올해의 최고 성과는 바로 금연입니다. 10년 넘게 피었는데 코로나 이후, 몸이 안 받으니 자연스럽게 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부터는 간헐적 단식을 시작했는데, 체중 관리와 전반적인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질병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관리하는 지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원인은 크게 이차성(본질적, 본태성)과 이차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일차성: 원인을 알 수 없는 고혈압으로, 전체 환자의 약 90%를 차지하는데요. 유전적, 환경적, 생활 습관, 노화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차성: 특정 질환이나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생합니다. 콩팥, 부신, 갑상선, 질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스테로이드제, 경구 피임약 등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차성 고혈압이 대부분이고, 요인이 다양한 만큼 발병 원인을 찾기 힘들어, 완치가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당뇨, 통풍과 마찬가지로 평생 관리를 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유전적 발병률이 높은 편으로, 직계가족, 부모, 형제, 자매가 해당하는 경우, 더욱 세심한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 나트륨과 설탕 과다 섭취, 비만, 운동 부족,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사회적 활동도 중요하지만, 절제할 수 있는 부분은 절제하여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노화로 인한 발병률도 증가하는데요. 60세 이상 노인 중 고혈압 환자가 7~80%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 노화가 진행함에 따라 전신의 동맥 혈관의 탄력이 감소하고 경직도는 올라가서 혈압이 증가하여 고혈압이 발병합니다.


고혈압 기준

고혈압 기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수치로 고혈압을 판단하는데요. 수축기는 심장에서 나가는 피의 세기를 뜻하고, 이완기는 심장으로 들어오는 피의 세기를 뜻합니다.

위 사진을 참조하시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 정상: 수축기 120 미만 그리고 이완기 80 미만입니다. 두 조건 모두 만족해야 정상입니다.
  • 전 단계: 140 미만 또는 90 미만입니다. 두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전 단계에 해당합니다. 경고 단계로 본격적인 관리와 교정이 필요합니다.
  • 1단계: 160 미만 또는 100 미만입니다. 두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해당하며, 의사와 상담이 필수입니다.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고위험 환자는 130/80부터 고혈압에 해당)
  • 2단계: 160 이상 또는 100 이상입니다. 두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해당합니다. 건강이 심각한 단계로 다양한 합병증이 올 수 있고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되는 단계입니다. 약물 치료와 생활 습관 교정이 필수입니다.

본인이 당뇨병, 심뇌혈관 질환 등이 있는 고위험군에 해당한다면 130 또는 80부터 고혈압에 해당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전 단계에 해당하는데요. 정상으로 내려가기 위해 부단히 애쓰고 있습니다. 혈압 수치가 정상으로 내려가면, 제가 어떠한 방법으로 건강 관리를 했고 얼마나 시간이 걸렸는지 등 자세한 내용을 담아 포스팅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일반적으로 초기 증상과 통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도 생겼다고 합니다. 심해지면 두통, 어지럼증, 피로, 시력 장애, 코피, 가슴 통증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 수치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쓰이는데요. 고혈압 초기 증상은 알기 어렵지만 혈압 수치는 측정이 쉬운 편에 속합니다. 다른 질병처럼 피를 뽑거나, MRI, 내시경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번거롭지도 않고요. 보통 최소 1년에 한 번씩은 건강검진을 하거나, 동네 병원에 가실 텐데요. 측정기가 있으면 꼭 재보시고 기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고혈압에 해당하는 환자의 약 70%, 대부분이 주기적인 측정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혈압 수치가 높다면 꾸준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본인의 혈압 수치가 높다고 판단되면, 가정용 측정기를 구매하셔서 아침저녁으로 측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매번 측정하러 병원에 갈 수 없으니, 편하게 집에 비치해 놓고 미리미리 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4만 원대에 구매했는데, 보통 10만 원 아래로 커프형 측정기를 구매할 수 있으니 가격 부담도 없습니다. 가격 측면에서 길게 보면 1년 치 영양제보다 저렴하고, 병원비, 입원비도 아낄 수 있습니다. 건강 측면에서는 미리 관리하여 다른 질병도 예방하므로 삶의 질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저렴한 돈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이고 가성비가 좋은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둘 다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아직 전 단계에 해당한다면, 생활 습관 개선으로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약물 처방 같은 경우는,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생활 습관 개선 방법 5가지를 꼽으라면, 적정한 체중,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금주, 금연을 꼽을 수 있습니다. 5가지 모두 우위를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지만, 한 번에 모두 실천하기는 어려우니 하나씩 하나씩 개선해 보시길 바랍니다.

  • 적정한 체중 유지: 비만은 고혈압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고혈압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균형 잡힌 식사: 덜 짜게 먹고,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일주일에 최소 2시간 반 이상, 중간 정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금주: 술은 고혈압을 악화시키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금연: 백해무익한 흡연은 고혈압의 주요 원인입니다.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니 꼭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무리

생활 습관 개선이란 다른 말로 평생 관리를 뜻하는데요. 꾸준하게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 달이 지나고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습관화되면, 그 습관이 일상이 되어 자연스럽게 나의 일부가 됩니다. 그때까지 과정이 힘들지만, 결과는 달콤합니다.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져다 =주어 삶의 질을 높여줍니다.

하루라도 젊을 때, 미리미리 습관을 들여 건강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바로 예방입니다. 모두 노력하셔서 즐거운 인생을 꾸며 나가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