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또 매일 먹으면 좋은 점, 효능과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낫또는 건강에 좋다고 잘 알려졌지만, 특유의 끈적끈적한 식감, 강한 향과 비릿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 번 익숙해지면 매일 찾을 정도로 중독성 있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낫또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맛있게 먹는 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낫또 매일 먹으면 좋은 점, 효능과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썸네일

저는 30대 후반이라 건강에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운동도 하고 식단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낫또 같은 경우, 티비나 인터넷에서 건강식으로 소개될 때마다, 혹해서 시도했다가 다 버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한 세 번 정도 실패했던 것 같네요.

그런데 한 달 전, 또 유혹을 못 참고 구매를 했습니다. 아내에게 마지막 시도라고 말하며 쿠팡에서 풀무원 제품을 구매했는데요. 이게 웬걸, 그전에는 먹자마자 입에서 뱉었는데, 이번에는 그 특유의 끈적이는 식감 때문에, 맛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먹을 만했습니다. 이제는 식감에도 익숙해져서 매일 아침 하나씩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혈액순환에도 좋다는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직접 한 달간 매일 먹고 체감해 본 건, 피부가 왠지 좋아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소화도 잘되고 배변도 잘되는 것 같고요.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낫또의 장단점, 맛있게 먹는 법, 그리고 제가 매일 아침에 먹고 있는 제품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낫또 효능

  • 소화와 장 건강 개선: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여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나토키나제는 혈전을 분해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뼈 건강 강화:칼슘, 비타민 K2가 풍부하여 뼈의 밀도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면역 체계 강화: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효소와 비타민은 면역 체계를 강화해 줍니다.

낫또 부작용

대표적인 건강식으로 알려졌지만, 부작용도 있을 수 있고, 매일 섭취를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특정 약물 복용 시: 와파린 복용 환자는 비타민 K 과다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혈압 약을 섭취하는 환자의 경우, 낫또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므로 같이 섭취 시 저혈압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혈우병을 앓고 있는 환자도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통풍: 낫또에는 퓨린 함유량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낫또를 매일 그리고 많이 섭취한다면 요산 수치를 높여 통풍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 여성 질병 증가: 낫또에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식물성 에스트로젠으로 여성의 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불균형을 유발하며, 각종 여성 암이나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과한 것은 좋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 하루 한 팩 정도만 섭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낫토 맛있게 먹는 법

톡특한 맛과 향, 그리고 끈적끈적한 질감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불호의 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1. 기본적인 준비

낫또는 개봉한 후에 꼭 잘 저어줘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생기는 실타래가 얇고 많이 생길수록 건강에 더 좋습니다. 그리고 질감도 부드러워지고 맛이 한층 더 살아납니다.


2. 간단한 재료 추가

  • 앙념 추가: 간장, 겨자, 파, 참기름 등을 추가하면 더 맛있어지고 강한 향과 맛을 조금이나마 중화시킬 수 있고 풍미를 높여줍니다.
  • 달걀 추가: 생달걀이나 달걀노른자를 토핑으로 올리고 잘 섞어 먹으면 고소한 맛이 배가 됩니다.

본인이 선호하는 양념을 위주로 넣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풀무원 순생나또 제품을 먹는데요. 이 제품에는 간장과 겨자가 개별 포장 되어있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동봉된 간장과 겨자만 넣어 먹습니다. 그래도 맛있더라고요.^^


3. 다양한 요리로 활용

낫또가 도무지 익숙해지지 않은 분들을 위한 정말 마지막 방법인데요. 김밥에 넣어 먹거나, 볶음밥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입니다.

  • 김밥: 김밥 속 재료로 사용하여, 독특한 향과 맛을 많이 중화할 수 있습니다.
  • 볶음밥: 다른 재료와 함께 볶아, 역시 마찬가지로 특유의 향과 맛을 많이 중화할 수 있습니다.

4. 주의할 점

낫또에 함유된 나토키나제는 끈적이는 점액 속에 들어 있는 효소입니다. 혈관 속 노폐물을 녹이는 역할을 해 ‘혈관 청소부’라고도 불리는데요. 이 효소가 혈액 순환을 돕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나토키나제는 잠자는 동안 가장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아침보다는 저녁에 섭취하는 것 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좋은 성분은 고열에 약한데요. 50도 이상 온도에서는 효능이 비활성화되고, 70도에서는 기능을 거의 상실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뜨뜻한 밥과 함께 낫또를 토핑처럼 얹어 먹는 방법은 사실 잘못된 방법입니다.

미지근한 밥에 얹어 먹거나 따로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낫또의 좋은 균들은 상온에서 증식하는 성질이 있어서 냉장고에서 꺼내 바로 먹는 것도 피하면 좋습니다. 보관은 냉장 보관을 하되, 먹기 전 상온에 20분 정도 먹는 것을 좋다고 하네요.


유통기한은 보통 2주 남짓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도 이하 냉장 보관 시 약 1개월 정도까지 보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효균과 효소가 살아있는 식품이니, 될 수 있으면 빨리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품 추천

풀무원 실의 힘 매일아침 순생나또 1

풀무원 실의 힘 매일아침 순생나또 2

저는 쿠팡 로켓 프레쉬로 이 제품을 구매해서 매일 아침에 먹습니다. 사실 섭취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취침 전’ 저녁이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모든 것을 매뉴얼대로 지키고 사나요? 저는 귀찮아서 그냥 아침에 먹습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다른 제품보다는 쉽게 먹을 수 있는 입문자용 제품이라는 겁니다.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이고요. 포장이 간편하고 간장과 겨자가 동봉되어 있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적당하여 매일 먹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유통기한이 짧은 편이니, 너무 많이 시키면 처치 곤란일 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오늘은 낫또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이지만, 여러분도 낫또의 참맛을 느껴보셨으며 좋겠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