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사기, 대출 광고, 문구 문자 유형별 정리 10가지

불법 사기, 대출 광고가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수법으로 사람을 속이고 홀리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을 알아 놓고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낚이기 쉬운 불법 대출, 금융 광고에 대해서 유형별로 10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불법 사기, 대출 광고, 문구 문자 유형별 정리 10가지 썸네일

대표적인 불법 사기, 대출 광고 10가지

1.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누구나 대출 가능”

은행은 무조건 대출받는 사람의 신용등급과 수입, 자산, 담보 등을 봅니다. 신용등급 무관하게 누구나 대출할 수 있다는 광고는 불법 사채업자가 흔히 사용하는 문구입니다.

불법 사채는 금리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높고, 강제적 채권 추심 등으로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자나 문구를 받으신다면, 유혹에 빠지지 말고 무조건 스팸 처리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2. “급전 대출”, “당일 대출”, “즉시 대출”

온라인에서도 많이 보이고, 번화가 땅바닥에 떨어진 전단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문구입니다. 이런 광고 역시 전형적인 불법 대부업체에서 사용하는 문구입니다.

자금 사정이 정말 매우 급한 사람은 혹할 수 있는 문구인데요. 대출이 정말 급하신 분들은 이런 불법 업체보다는 금융 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이나, 금융감독원에서 “서민 금융지원제도”를 찾아보세요!


3. “대출 서류 대신 만들어 드립니다.”, “신용등급 올려드립니다.”

대출 시 필요한 재직증명서, 계좌거래내역서 등, 필요한 서류를 대신 만들어서 대출을 알선해준다는 광고는 작업대출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광고입니다. 이런 불법 업체의 도움을 받아 대출을 받게 되면 공문서, 사문서 위조범과 공모한 혐의로 대출받은 사람도 함께 형사처벌될 수 있습니다. 서류를 위조하여 대출을 받은 셈이니까요.


4. “OOO 대출”, “OO론”, “정부 지원 대출 알선”, “OO 금융”, “OO 캐피탈”

일반 은행, 저축 은행 등 제도권의 금융회사는 인터넷 광고, 이메일, 핸드폰 문자 광고를 통해 정부지원 대출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매체를 햇살론, 정책금융상품 등을 권하는 연락을 받은 경우, 금융회사를 사칭한 불법 대부업체일 가능성이 크니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5. “핸드폰만 있으만 누구나 대출 가능”

핸드폰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 광고 받아본 경험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이 광고 수법은 사회 경험이 많지 않은 대학생, 노인 등 기타 취약 계층을 노린 사기입니다. 혹시라도 핸드폰을 업자에게 넘기면, 소액결제, 개인정보 유출, 대포폰으로 사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금전적인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6. “카드대금 대신 내드립니다.”, “카드연체 대납해 드립니다.”

위 문구는 보통 카드깡업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불법 광고입니다. 카드깡이란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현금화하는 행위입니다. 이는 ‘여신전문금융업법’을 위반하는 범죄입니다.

보통 신용카드로 모바일 상품권 등을 결제하여 업자에게 넘기면, 돈을 주는데요. 결국 받은, 돈보다 카드 결제 대금이 크므로 손해를 입게 됩니다. 이러한 유혹에 빠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7. “원금 보장”, “확정 수익 OO%”, “고수익 보장”

세상에는 공짜는 없습니다. 정말 좋은 투자처나 비법이라면 본인만 알거나, 알리더라도 가족에게만 알려줄 텐데요. 위험 없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말은 모두 허위입니다.

이런 광고는 불법 유사 수신업자들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미끼로 사용하는 전형적인 수업입니다. 높은 수익에 현혹되어 돈을 맡기고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위험 없는 고수익은 없습니다.


8. “OOO 테마주 추천”, “상위 1%의 비법, 리딩방 초대합니다.”

증권 시장에서 각종 유사 투자 전문 업자들이 내거는 유혹 광고입니다. 정말 투자에 자신이 있는 전문 투자자라면 과연 강의나, 리딩방을 운영할까요? 남들 가르칠 시간에 본인이 투자해서 얻는 수익을 훨씬 클 텐데요.

이러한 광고에 속아 거액을 잃고 손실을 보는 사례가 많으니 특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식 투자는 남을 따라 사는 것이 아닌, 회사의 사업, 경영진의 마인드, 재무제표, 미래 가치를 보고, 자기 기준을 갖고 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떼인 돈 받아 드립니다.”

길거리 현수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구로, 불법 채권 추심업자가 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광고에 속아 채권 추심을 의뢰할 경우, 각종 명목으로 수수료를 떼일 수 있습니다.

채권 추심은 신용정보회사 같은 합법적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합법적 채권추심업체는 아래 버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OO용 통장 구합니다.”

통장을 사거나 빌린다는 광고는 금융 사기범이 보이스 피싱 등으로 악용하기 위해 하는 불법 광고입니다. 특히 통장을 임대, 매매 할 경우, 이유를 불문하고 ‘전자금융거래법’에 위반하는 범죄행위입니다. 특히 통장을 빌려준 사람도 같이 형사처벌을 받으니, 이를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10가지 유형의 불법 사기, 대출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 자산을 지키는데 조금이나마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주의하고, 의심스러우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