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콩팥)의 기능, 좋아지는 법, 좋은 음식

신장은 허리 부근에 있는 좌우 대칭 2개로 이루어진 장기입니다. 크기는 주먹만 합니다. 흔히 우리 몸의 정수기, 여과기로 불리며 노폐물 제거, 주요 물질을 흡수, 혈압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데요. 우리 몸을 정화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콩팥)의 기능, 좋아지는 법, 좋은 음식 썸네일2

건강 검진에서 “신장(콩팥) 기능이 떨어져 있다”라는 결과를 받는 수검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특히 50대 이후 노화로 인한 기능 저하의 주요 원인입니다. 그리고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젊은 층에서도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발병 시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신장 같은 경우, 특별한 자각 증상이나 통증이 없어서 대다수가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는데요. 신장은 우리 몸에 필터 역할을 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수명에 직결되므로 자각 증상이 없어도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생활습관 개선을 빨리해야 합니다.

일본의 신장 전문가 우에즈키 마사히로 교수가 발표한 바로는,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노폐물이 혈관을 손상해 동맥경화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등 심각한 심혈관 질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기능 저하를 가속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여과기 역할을 하는 신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신장 콩팥 차이

우리의 신장은 어른 주먹 정도 크기에, 적갈색에 강낭콩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콩 모양에 팥 색깔과 유사하여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는데요. 즉 신장=콩팥입니다.

콩팥은 허리 부근에 있으며 양쪽으로 하나씩, 좌우 대칭으로 2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측 콩팥이 좌측보다 1~2cm 정도 아래에 있으며, 요관을 통해 방광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 콩팥의 무게는 남자는 125~170g, 여자는 115~155g 정도입니다. 길이는 대략 11~12cm, 폭은 5~6cm, 두께는 2.5~3cm 정도입니다.


신장, 콩팥의 기능

신장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크게 ‘노폐물 제거’와 ‘전신 조절 및 유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노폐물 제거

노폐물 제거는 네프론이라는 기관이 담당하고 있는데요. 네프론은 신장 구조와 기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소변을 생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네프론는 각 신장에 약 100만 개씩, 대략 총 200만 개가 있습니다. 네프론는 사구체와 요세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두 번 거르는 단계를 거칩니다.

첫 번째로 사구체는 털실 같은 모세혈관 덩어리로 몸에 필요한 성분을 걸러내고 노폐물은 배출합니다.배출된 여과액에는 수분, 당, 염분 등, 몸에 필요한 것들도 남아있기 때문에, 두 번째로 요세관에서 우리 몸이 필요한 만큼 해당 물질을 회수합니다.

사구체에서 1분에 약 100mL 혈액이 흘러 들어가서 여과가 되는데요. 약 99%는 요세관에서 재흡수되고, 나머지 약 1%다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루 24시간 기준 약 150~180L, 드럼통 한 개의 여과액을 요세관이 선별하는 셈입니다. 그리고 약 1.8L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신장 기능 저하는 네프론 감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한번 줄어든 네프론은 재생되거나 회복되지 않으므로 평소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신 조절 및 유지

콩팥은 신체의 전반적이 건강과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나트륨, 칼륨, 인, 칼슘,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 성분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적혈구를 생성에 관여하는 조혈호르몬을 생산하고, 혈압 조절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또한, 뼈 건강에 관련된 비타민 D를 활성화하는 것도 콩팥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콩팥 건강이 나빠지면 부종과 빈혈이 생기거나, 혈압이 상승하고 뼈가 약해집니다. 콩팥은 기능 악화 시 초기 증상이 편입니다. 그래서 부종이나 나른함 같은 자각 증상이 나타날 정도라면, 이미 만성 콩팥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입니다.


기능이 떨어지면?

기능이 저하되면 만성 콩팥병(만성신부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병은 노화나 여러가지 요인으로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때 배출하지 못하고, 수분과 전해질 조절이 적절하게 되지 않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 병은 만성적인 질환으로 한번 걸리면 평생 관리를 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투석이나 신장이식까지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단백뇨 양이 많은 사람은 특히 이 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 좋아지는 법

콩팥뿐만 아니라 건강해지려면 평소에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수칙을 지킨다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칼륨 섭취에 주의하기
신장이 튼튼하다면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통해 섭취한 칼륨 성분이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배설이 원활하지 않아 몸속에 쌓일 수 있기에 주기적으로 칼륨 농도를 확인해야 한다.

신장이 약하다면 주의해야 할 칼륨 함량이 높은 음식
곡류
 잡곡(흑미, 현미, 수수, 팥, 녹두, 조), 감자, 고구마, 밤 등
육류·어류·콩류 검은콩, 흰콩, 건어물 
소류 늙은 호박, 고춧잎, 아욱, 물미역, 시금치, 쑥갓, 근대, 취, 양송이, 쑥
과일류 곶감, 멜론, 바나나, 토마토, 참외, 키위
유지류 땅콩, 아몬드, 잣, 해바라기씨, 호두, 참깨
기타 초콜릿, 흑설탕, 황설탕, 로열젤리

소금을 줄이고 싱거운 맛에 익숙해지기
소금을 과다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몸이 부으며 신장 기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특히 신장 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소금 섭취를 줄여야 한다.
김치, 장아찌류, 단무지, 라면, 튀김가루, 소시지, 치즈, 된장, 고추장, 마요네즈 등은
염분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 조리 시 주의해야 한다.

매주 3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기
걷기 같은 유산소운동은 혈압과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심혈관계 기능을 향상한다.
다만 만성 콩팥병 환자는 심장 기능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운동 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다.

체중을 줄이고 적정 체중 유지하기
과체중이거나 비만일 때 만성 콩팥병의 대표 원인인 당뇨병, 고혈압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또 신장에 과부하를 일으키거나 단백뇨를 증가시킨다.

꼭 필요한 약을 신장 기능에 맞게 복용하기
대부분 약물은 신장을 통해 배설된다. 따라서 적당한 약물을 적절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만성콩팥병 등 신장질환이 있다면 복용 전 의사와 상담한다.
특히 여러 가지 약물을 함께 복용할 때는 꼭 담당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출처: 국민건강보험 => 바로 가기]


신장에 좋은 음식

  • 마늘: 한 동물실험 연구결과에 의하면, 마늘은 염화수은에 노출돼서 생기는 콩팥 손상을 크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마늘 속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향균, 항바이러스, 향 진균,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데요. 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달걀 흰자: 흰자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콩팥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륨과 인은 적어 만성 콩팥병에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는 만성 콩팥병에 걸리면 칼륨 배설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양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은 칼륨 함량이 적고, 섬유소와 비타민 C, 비타민 K 함량이 풍부합니다. 이 영양소들은 콩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양파: 양파는 항암 작용을 하는 산화방지제가 들어있는 것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암과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으로, 특히 생양파는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 사과: 사과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때문에 심장 건강을 증진해주고, 칼륨 함량은 적어 콩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 생선: 연어, 송어, 청어, 정어리와 같은 생선에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꾸준히 적당히 먹으면 심장병과 고혈압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신장 암의 경우 20%는 비만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튀김, 고기, 고열량 음식, 서구적인 식단은 신장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칼륨과 인이 많은 채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과 인은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이지만, 이미 악화한 콩팥은 제대로 칼륨과 인을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내에 과다하게 쌓일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채소는 오이, 피망, 토마토, 시금치, 부추 등이 있으며, 과일은 곶감, 멜론, 바나나, 키위, 참외 등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무리

신장 건강은 무병장수의 핵심 요소입니다.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면 만성 콩팥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인병, 합병증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향상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신장(콩팥)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 그리고 삶의 질을 올리기 위해, 평소 건강 관리에 힘 쏟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