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조회 납부 방법, 연납 신청으로 할인받기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매년 두 번씩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 국세인 자동차 세금에 지방세인 교육세까지 더해져 보통 수십만 원을 내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세금을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 그리고 연납 할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세 조회 납부 방법, 연납 신청으로 할인받기 썸네일

올해까지는 1월에 연납 시 최대 5%, 정확히는 약 4.6% 정도 할인을 해주는데요. 아쉽게도 내년에는 3%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94년 제도 도입 이후 22년까지는 할인율이 10%였고, 지난해는 7%, 올해는 약 5%, 내년에는 3%까지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이러면 물가상승률 대비 할인 혜택이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지방세수 확보를 위해서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적어도 5%는 유지해줘야, 세금을 미리 내는 의미가 있지 않나 싶네요. 그래도 올해까지는 나름 유의미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1월에 연납을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1월에 연납 신청하는 것이 할인 폭이 가장 큽니다!


연납이란?

자동차 세금은 1년에 두 번, 6월과 12월에 납부를 하는데요. 연납은 1년 치 세금을 한 번에 미리 내는 것을 뜻합니다. 정부에서도 세금을 빨리 받아 자금을 회전시킬 수 있으니, 할인 혜택도 주었던 거구요.

뭐 정부에서는 연납 제도를 폐지할 계획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앞으로 계속 혜택이 줄어든다면 사람들이 연납할지는 미지수이긴 합니다. 저 역시도 할인율이 3% 아래라면 굳이 미리 납부를 안 할 것입니다. 수십만 원 돈을 한 번에 내는 것도 부담스럽기도 하고요. 물가 상승률 대비해서 메리트도 없고, 그 돈으로 투자하는 기회비용이 더 클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연납 신청 시기는?

2024년 기준으로 신청 시기와 할인 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월 연납 (1월 16일~31일): 약 4.57% 할인 (공제기간 2월~12월)
  • 3월 연납 (3월 16일~31일): 약 3.76% 할인 (공제기간 4월~12월)
  • 6월 연납 (6월 16일~30일): 약 2.52% 할인 (공제기간 7월~12월)
  • 12월 연납 (9월~16일~30): 약 1.26% 할인 (공제기간 10월~12월)

연납은 1월에 하는 것이 가장 할인 폭이 큽니다. 그 이유는 남은 2~12월까지 세액공제를 해주기 때문인데요. 1월 신청 시 5%가 아니고, 4.57%인 이유는 신청하는 달은 할인에 포함이 안 돼서 그렇습니다. 만약 3월에 한다면 공제기간은 4월부터 12월까지가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 방법

자동차 세금 연납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택스에서 하는 방법과 주거래 은행을 통해서 확인하고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기간에 연납을 신청하고 납부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6월, 12월에 정기분 고지서가 발송되니 참고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은행을 통해 납부하는 방법이 더 빠르고 간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차량 정보를 입력 안 해도 되고, 바로 세금이 조회됩니다. 납부도 바로 되고요.

1. 위택스 연납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방법
  1.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모바일도 방법이 같습니다.)
  2. 위 화면을 참고 해서 자동차세연납신청을 클릭합니다.
  3. 신청정보와 차량정보를 기재합니다.
  4. 차량의 정보와 세금을 확인하고 납부하면 끝입니다.

2. 주거래 은행 연납

저는 농협은행이 주거래 은행입니다. 농협 모바일 앱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PC로 하셔도 방법은 같습니다. 로그인 후, 공과금으로 가서 지방세 납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른 은행도 메뉴로 가서 ‘공과금 => 지방세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은행 자동차세 연납 방법1

1. 은행 앱을 켜시고 위 사진 빨간 박스를 참조해서 메뉴 탭(줄 세 개 아이콘)을 엽니다.


은행 자동차세 연납 방법2

2. 메뉴에서 ‘공과금’을 누르시고, ‘지방세납부’를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자동차 세액이 조회될 텐데요. 바로 납부하시면 연납 끝입니다. (신용카드로 결제 시 수수료가 붙습니다. 계좌 이체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자동차 세금 연납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쉽게도 갈수록 할인 폭이 줄어서 없어질 수도 있는 제도인데요. 올해까지는 유의미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은행 앱을 통해 연납하는 방법이 가장 쉽고 빠르고 편합니다. 이 정보가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