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렌트카 빌릴 때 알면 좋은 팁, 여행을 편안하게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라면 아마 제주도와 강릉일 것 같은데요. 제주도는 대중교통보다는 렌트카를 빌려야 편하게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도 렌트카를 빌릴 때 알면 좋은 정보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제주도 렌트카 빌릴 때 알면 좋은 팁, 여행을 편안하게 썸네일

제주도 렌트카 꿀팁

자차보험은 최고등급으로

제주도 렌트카 자차보험 등급은 보통 “완전 자차(슈퍼 자차) > 일반 자차 > 무보험”으로 3단계로 나뉩니다.

차량을 출고나 반납할 때, 일반적으로 직원과 함께 차량의 외부와 내부 상태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완전 자차는 직원이 외관점검을 건너뛰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어차피 완전 자차는 면책 금과 휴차료가 전혀 없거든요. 반면 일반 자차는 면책금 5만 원, 휴차료가 50%를 부담합니다. 재수가 없으면 내가 덤터기 쓸 수도 있는 거죠.

100명이 차를 빌리면 8~90명은 완전 자차 보험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나는 무사고다, 운전을 잘하다, 보험료가 아깝다” 등의 이유로 보험을 안 들거나, 일반 자차만 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말 위험한 선택입니다.

사고가 안 나면 천만다행이지만, 제주도에는 도로 위에 렌트카가 절반 정도 됩니다. 내가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남이 내 차량을 박는 순간부터 일이 커집니다. 특히 보험이 없으면요.

사고가 안 나더라도, 주차하다 범퍼를 긁거나, 아니면 돌에 맞아 외관에 흠집이 나는 경우도 적지는 않습니다. 이러면 반납 시에 골치가 아파집니다. 그리고 정말 재수 없으면 내 잘못이 아닌데, 전에 빌린 사람이 탈 때 생긴 흠집을 덤터기 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꼭 자차보험은 최고등급으로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기업 렌트 업체에서 대여

1) 중소 업체보다 연식이 최신이고 킬로 수가 적다.

대기업 렌트카라고 하면 “롯데렌터카, SK렌터카, 제주항공렌터카조합, 한진렌터카, 스타렌터카” 등이 있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적은 거라 명단에 없다고 해서 작거나 나쁜 업체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 렌트카는 내륙에도 지점이 많아서 차량이 오래되거나 킬로 수가 많아지면, 내륙 다른 지점으로 차를 보내거나 다른 업체에 차를 판매합니다.

연식이 좋을수록 차량 기능도 많고, 안전 센서도 많습니다.

2) 직원이 많아 사고 시 처리가 빠르다.

가장 사고 접수가 빈번한 게 타이어 때문입니다. 차량 관리가 힘들다 보니 타이어는 경고등이 들어오거나 마모가 심하지 않으면 그냥 출고해버려서 문제가 생기는 일이 많습니다. 큰 기업은 사고 담당 직원이 따로 있어, 차량 교체를 빠르게 해줍니다.

3) 보험 한도가 높다.

사실 렌트카 자차보험은 보험업체에 내는 돈이 아닙니다. “하루 보험료 몇만 원 더 내면 만약 사고 나도 책임 묻지 않을게”라고 업체에서 암묵적으로 넘어가는 건데요. 사고가 나면 그대로 수익이고 사고가 나면 자체 정비를 하거나 제휴 정비소에 맡기는 방식입니다.

어느 업체는 완전 자차 보험 한도가 3천만 원에 타이어, 휠 등이 포함이지만, 작은 업체가 한도가 터무니없이 작거나, 타이어, 휠이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업체마다 보험 한도가 다르므로 이 부분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4) 셔틀버스가 자주 다닌다.

의외로 중요한 셔틀버스 운행 빈도수입니다. 공항에서 제주도 렌트카 업체까지 보통 셔틀버스로 이동하는데요. 큰 기업일수록 운행시간이 길고, 빈도수가 많습니다.

LPG 차량 추천

전국에서 디젤, 휘발유 값이 가장 비싼 곳 중 하나가 제주도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LPG 차량을 추천합니다.

LPG 차량에 편견이 있는 분도 많지만, 요새 차량은 시동도 잘 걸리고, 에어컨도 잘 나옵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가스통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작습니다.

추천 순위는 “LPG > 디젤 > 휘발유 > 전기차” 순으로 전기차는 절대 비추천입니다. 그리고 공항 근처로 갈수록 기름값이 비싸니, 공항 복귀 전 마지막 여행지에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반납 시 연료도 출고 때랑 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원칙이긴 합니다. 하지만 사실 맞추기 힘듭니다. 덜 채우거나, 더 채워도 반납할 때, 추가 결제하거나 환급해주니, 대충 비슷하게 채워가면 됩니다.

경차보다는 큰 차량으로 대여

아직 사람들 인식이 경차는 무시를 많이 합니다. 경차보다는 큰 차를 빌려야 무시도 덜 받고 사고 날 때도 더욱 안전합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제주도에 눈이 많이 오는데, 경차는 위험하니 중형차 이상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주도 렌트카 FAQ

제주도 렌트카

빌릴수 있는 나이와 운전 경력은 어떻게 되나요?

보통 만 21세 이상, 자동차 면허 취득하고 1년이 지나면 렌터카를 빌릴 수 있습니다. 1년 미만이어도 렌터카를 대여해주는 업체가 있긴 한데 잘 찾아보셔야 합니다.

제주도 렌트카 반납 시 연료는 어떻게 하나요?

처음 빌렸을 때 남은 게이지만큼 채워서 반납해야 합니다. 연료가 부족하면 추가 비용을 내야 합니다.

하루 몇 시간만 대여 가능한가요?

24시간 이상 대여해야 합니다. 당일치기 여행이라면 1박 2일로 예약하고 조기반납을 해야 하는데요. 일찍 반납해도 차액은 환급해주지 않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제주도 렌트카 빌릴 때 알면 좋은 정보 몇 가지를 공유해보았습니다. 숙박비와 렌트카 비용은 제주도 여행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정보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여행으로 좋은 추억 쌓으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