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P 뜻, 전 세계 GDP 순위 TOP10, 대한민국의 순위는?

GDP는 특정 기간 한 국가 안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 가치 합계를 뜻합니다. 흔히 총 생산량이라고도 합니다. 이 지표는 국가의 제 규모와 성장률을 측정하는 핵심 지표인데요. 오늘은 전 세계 GDP 순위 TOP10과 우리나라의 순위도 알아보겠습니다.


GDP 뜻, 전 세계 GDP 순위 TOP10, 대한민국의 순위는 썸네일

GDP 뜻

GDP는 국내 총생산을 말합니다. 한 국가의 모든 경제주차가 특정 기간(보통 1년) 생산한 최종재의 시장가치를 모두 더한 값입니다. 특정 국가의 경제 규모와 성장률을 측정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크게 명목 국내총생산과 실질 국내총생산으로 나누어집니다.

명목 GDP는 시장 가격을 기준으로 측정하며,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의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 실질 GDP는 물가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세계 GDP 순위 TOP 10

2023년 자료를 바탕으로 전 세계 순위 TOP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 약 27조 달러로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경제 대국입니다. IT, 금융, 내수 규모를 바탕으로 세계 경제의 선두 주자입니다. 기축 통화인 미국 달러로 세계 경제가 움직입니다.
  2. 중국 : 약 18조 달러로 제조업과 수출 기반인 중국입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며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의 주축으로 세계 경제의 중요한 보급 역할을 합니다.
  3. 독일 : 약 4.7조 달러로 유럽 최대의 경제 대국입니다. 자동차, 기계, 화학 등 제조 산업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자랑합니다.
  4. 일본 : 약 4.2조 달러로 첨단 기술과 제조업을 기반으로 합니다.
  5. 인도 : 약 4.1조 달러로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빠른 경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IT, 서비스업, 제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영국 : 약 3.5조 달러로 금융 서비스 산업의 중심지입니다. 글로벌 투자와 무역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7. 프랑스 : 약 3.1조 달러로 유럽의 중국이라고도 불립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이탈리아 : 약 2.28조 달러로 패션, 디자인, 제조업 등의 분야에서 강점을 보입니다.
  9. 브라질 : 약 2.26조 달러로 남이 최대 경제국가입니다. 넓은 땅과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 광업, 에너지 분야 등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10. 캐나다 : 약 2.23조 달러로 천연자원이 풍부한 나라입니다. 에너지, 광물, 산림 자원 등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순위는?

2023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순위는 13위입니다. 약 1.7조 달러로 대한민국은 첨단 기술, 제조업 중심의 나라입니다. 주요 산업으로는 반도체, 자동차, 조선, 통신 등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전 세계 GDP 순위 TOP10을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하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